HAVE HAD:

"가장 친환경적인 활동은 필요한 만큼만 만드는 것입니다.
언젠가부터 옷은 쉬워졌습니다.

지금의 옷은 이전보다 더 싸고, 빠르고, 많이 만들어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 옷이 정말 필요한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많이 팔리면 좋고, 남을 때는 버리면 그만이니까요.

하지만 그렇게 ‘값싸고 남는 옷’이 많아질수록 그 안에 숨겨진 수많은 과정은 존중 받지 못합니다. 사람과 자원 그리고 시간까지.

무엇이든 넘치게 생산하는 요즘, 낭비 없이 만드는 일을 통해 자연과 옷을 만드는 사람들의 생활 환경을 지키고자 합니다."


함께 만드는 옷, HAVER

적게 만드는 것보다 넘치게 만드는 것이 훨씬 쉬운 세상입니다.
현실적인 이유로 낭비 없는 생산을 시도하지 못했던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다양한 옷을 필요한 만큼만 만듭니다.
해버 프로젝트에서 AFTERNOONLIVE는 해버가 되어 HAVEHAD와 함께 기획한 의류들을 선보입니다.
Ceci china (march 2018) K- Culture Express : Interview
매거진 쎄씨 차이나 인터뷰



① 브랜드 afternoonlive는 언제/어떻게 시작하게 됐어요?

15살 때 취미로 일러스트를 그리고 다이어리를 꾸미며 나도 언젠가 내 그림을 가지고 디자인문구 브랜드를 만들어보고싶다.라는 막연한 꿈을 가지게 되었어요.
시각적인 모든것에 관심이 많아 디자인 전공을 선택해 고등학교를 진학하게 됐고 현재 하고있는 작업에 필요한 프로그램(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을 배우게 되면서 패션과 색감, 색상매치에 관심이 생기면서 원하는 색감과 디자인의 옷, 내가 좋아하는 것을 만들어 그것들로 가득한 공간을 만들고싶다는 마음이 크게 자리잡게 되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해 더욱 자세히 공부하고 대학은 패션디자인과를 전공해 졸업하게 되었어요. 그 후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보자! 라는 마음으로 시작된게 현재의 애프터눈라이브(AFTERNOONLIVE)가 되었습니다.



② afternoonlive 일러스트 중 긴 머리의 여성 일러스트가 있는데 본인인가요? 그에 관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주로 집에 있는 작업실 책상에서 그림을 그려요. 책상 위 벽에 거울을 하나 달아두었는데 그림을 그리다 거울에 비친 제 머리 모양을 보고 그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낸게 시작이여서 저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하하 (하지만 저희 엄마와 아빠는 그림을 볼 때마다 제 여동생을 닮았다고 웃으며 좋아하세요)



③ 운영하고 있는 SNS로 문의를 많이 받나요? 보통 어떤 질문을 많이 하나요?

상품 업데이트 일정 혹은 사진속에서 입고있는 옷에 대한 정보, 제작문의를 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요. 일러스트에 이러한 것들이 담겨 나왔으면 좋겠어요 라는 의견을 보내주시는 분들도 계세요. 최근에는 중국, 일본 등의 나라에서 해외구매 문의가 많아 해외결제와 배송 서비스를 더욱 간편히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④ 사이트에서 파는 물건을 보면 평소 스타일이 엿보여요. 어떤 스타일/라이프 스타일을 좋아하세요?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저의 모든 부분은 대부분 톤온톤 (TON-ON-TON)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하나의 컬러를 밝기와 짙음 정도만 다른 컬러를 사용해 조합하여 옷을 입고 인테리어에도 활용을 하는데 이부분은 제가 좋아하는 자연스러움 그리고 미니멀라이프 스타일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단순하게 보일 수 있는 공간에 좋아하는 느낌을 추가하여 자칫 심심해보일 수 있는 공간과 디자인을 제 것으로 완성시켜나가요. 톤온톤이 보기에는 단순해 보이지만 하나하나 좋아하는 톤으로 더욱 신경써서 모아져 완성되는 것 이라고 생각해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지더라구요.



⑤ 소비자들의 취향을 어떻게 파악하나요?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를 통해 일상을 공유하며 댓글과 메세지를 통해 소통을 하고 있어요. 그 과정에서 서로 공감하고 권유하고 추천을 하며 자연스럽게 취향을 파악하게 돼요, 그 점을 반영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⑥ 처음 판매했던 아이템은 뭐예요?

제가 좋아하는 문구 'Have big-big- feelings!'를 넣어 베이직한 티셔츠를 만들어 판매했었어요. 그 후 저의 일러스트를 넣은 티셔츠를 선보였는데 많은 사랑을 받아 행복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⑦ 인기있는 아이템이 많이 있는 반면에 반응이 좋지 않았던 아이템도 있나요?

베이직한 의미가 아닌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는 디자인은 반응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았어요.



⑧ 봄을 앞두고 계획하고 있는 아이템이 있나요?

드로잉 프로젝트 중 'SLEEPING BEAUTY' 추가하여 드로잉이 들어간 티셔츠 그리고 나이트웨어(슬립웨어)를 준비하고 있어요. 그리고 드로잉에 제가 좋아하는 톤의 컬러를 넣어 케이스를 추가로 선보이며 그에 어울리는 베이직한 티셔츠와 셔츠 그리고 데님을 함께할 예정이에요.



⑨ 사이트와 SNS를 운영하면서 어떤 부분이 가장 어려웠어요?

디자인, 셀렉, 촬영, 편집, CS, 택배작업 등 혼자서 모든일을 맡아 진행하다보니 처음에는 일의 분담이 어려워 정신적으로는 즐겁고 행복하지만 육체적으로 힘이 정말 많이 들었어요. 하지만 일이 재미있어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작업하고 있어요.



⑩ 요즘 중국에서도 젊은층에서 sns마켓 창업을 많이 하고 있는데 창업성공의 노하우와 팁 있나요?

이 질문에 대해 정답은 없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느낌도 좋지만 나만의 무언가를 만들어 내가 아니면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것으로 확신을 가지고 창업을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만족감을 줄 수 있는 패키지와 좋은 품질의 제품들, 그리고 친절한 고객 응대와 고객이 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오래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스스로에게 '내가 고객이라면?' 이라는 질문을 하며 하나의 트레이닝을 해요. 구매자의 입장에서 창업 후에는 판매자의 입장과 시선으로 보게 되는데 그 시간이 길어지다보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간과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서 항상 주의하고 많은 생각을 해야돼요. 경험을 바탕으로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한 부분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자기 자신을 믿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